본문 바로가기

경제

한국-사우디 협력 파트너십 강화 및 현대건설 6.4조원 규모의 플랜트 수주 소식!

반응형

안녕하세요 벨카입니다. 한국과 사우디 협력 파트너십 강화 및 현대건설 6.4조 원 규모의 플랜트 수주소식이 전해지면서 건설주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현대건설 6.4조원 규모의 플랜트 수주 소식

국토부 자료

현대건설이 사우디아라비아의 최대 규모 석유화학단지 건설 사업을 따냈습니다. 이번 수주액은 50억 달러(약 6조 5000억 원)로 한국 기업이 사우디에서 수주한 사업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윤석열 대통령의 세일즈 외교의 성과로 평가되며, 한국 기업의 중동 시장 진출을 가속화시키는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현대건설은 24일 사우디 다란에 있는 아람코 본사에서 '아미랄 석유화학 콤플렉스 패키지 14' 수주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아미랄 프로젝트는 사우디의 최대 규모 석유화학단지 건설 사업으로, 이번 수주로 한국 기업의 해외 건설 수주액은 예년 수준을 회복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포함하여 올 상반기 한국 기업의 해외 건설 수주액은 138억 달러에 이르며, 정부의 목표치인 350억 달러를 달성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이번 수주는 지난해 11월 윤석열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 겸 총리의 정상회담의 성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양국 경제 협력 관계를 강화하여 상호 번영을 이루어나갈 것을 기대하며, 한·사우디 양국의 신뢰 관계를 더욱 굳건하게 만들기 위해 정부와 기업이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한국 기업의 사우디아라비아 시장에서의 수혜를 예상케 하며, 중동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진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현대건설, 사우디 아미랄 프로젝트 수주로 역대 최대 성과 달성

현대건설의 사우디아라비아 '아미랄 프로젝트' 수주는 K건설의 최대 성과 중 하나로 꼽힙니다. 이번 수주는 기술, 신뢰, 외교 등 '3박자'가 완벽하게 맞아떨어져 성과를 이룬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현대건설은 1975년부터 사우디 건설 시장에 진출하여 30조원 규모의 안정적인 공사를 수행하며 신뢰를 쌓아왔습니다. 이번 수주전에서는 한국 건설사들의 발전된 기술력이 돋보였습니다. 또한, 정부의 지원을 받아 세일즈 외교에도 적극 나서며, 이후 올 하반기에도 중동 지역에서 추가 수주가 기대됩니다.

 

수주한 '아미랄 석유화학 콤플렉스 패키지 14'는 전체 프로젝트 중에서도 핵심인 '에틸렌 생산설비 건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설비가 완공되면 연간 165만 톤의 에틸렌을 생산할 예정이며, 고부가가치 화학물질을 생산하는 주요 인프라 시설과 기반설비, 탱크, 출하설비 등도 함께 건설될 것입니다. 이번 수주액은 50억달러로, 사우디 진출 규모 중 사상 최대입니다. 한국 기업이 해외에서 50억 달러 이상의 프로젝트를 수주한 것은 2014년 이후 9년 만의 기록입니다. 이는 역대 7위에 해당하는 엄청난 성과입니다.

 

특히 현대건설은 설계부터 구매, 건설까지 모든 과정을 일괄 수행하는 턴키 방식으로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이는 현대건설의 기술력과 품질 경쟁력을 인정받은 결과입니다. 현대건설은 이미 아람코의 중장기 성장 프로젝트인 나맷 프로그램에서 독점협상대상자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이는 전 세계에서 극히 일부 기업만이 받는 영광입니다.

 

또한, 현대건설은 사우디 진출 이후 48년간 갈등 없이 안정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것도 이번 수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사우디에서는 170여 건의 공사를 수행하며, 이번 수주로 한국 기업이 사우디에서 수행한 공사의 역대 최고 수주액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현대건설 분석

현대건설 홈페이지

현대건설은 4가지 사업분야로 나뉠수 있습니다. 토목산업, 건축산업, 플랜트, 에너지 산업으로 구분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토목사업 분야는 국토개발, 항만공사, 철도, 도로, 교량공사, 물환경 및 수처리 등 인프라 건설을 담당합니다. 이는 국가경제 발전의 핵심이며 고용과 부가가치 창출에 큰 영향을 미치며 국민생활과 환경에 영구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최근에는 해외 사업 비중이 증가하고 중동, 동남아, 중남미 등으로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건축사업 분야는 주거, 의료, 사무, 교육, 체육, 문화시설부터 첨단산업과 공공기관시설에 이르는 다양한 종류의 건축물을 담당합니다. 주택사업은 경기동향과 고객 니즈에 민감하며, 친환경과 초고층 건물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플랜트 산업은 석유화학, 산업설비, 원자력사업 등을 포함하며, Turn-Key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기술력과 경쟁력이 중요한 요소이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연관 효과가 큽니다. 석유화학 분야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으며, EPC+Financing 형태의 발주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사업은 발전, 담수 플랜트, 송변전 및 산업전기 설비 등을 담당하며, 전세계적으로 안정적 전력 공급 및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기존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신사업인 SMR과 해상풍력을 추진하여 글로벌 에너지 전환을 선도할 계획입니다.

현대건설 재무제표

현대건설 재무제표

현대건설은 대형현장 공정 본격화에 따라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건설경기 둔화 및 건자재 가격 상승 영향으로 수익성이 감소했습니다.

현대건설 차트

현대건설

현대건설 일봉차트를 보시면 바닥권에서 강력한 갭을 뛰어면서 시작하면서 상승을 했습니다. 사실 이런 대형주가 이렇게 크게 상승을 하기 쉽지는 않은데 수주액 규모가 큰 만큼 상승을 해주는 거 같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