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인탑스 분석 자료 및 삼성전자 웨어러블 로봇 양산 소식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벨카입니다. 인탑스가 삼성전자의 웨어러블 로봇 생산을 위한 시범 테스트를 진행하고 양산 준비를 마쳤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인탑스

인탑스 회사

인탑스 삼성전자 웨어러블 로봇 양산 소식

인탑스 관계자는 삼성전자의 웨어러블 로봇 생산 준비를 이미 지난해부터 착수를 시작하여 현재는 마친 상태이지만 출시 시점이 물량에 대해서 아직 진행되는 바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삼성전자의 수주만 진행된다면 웨어러블 로봇을 생산할 것이라는 이야기로서 기대감이 크게 반영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1호 케어 로봇 '봇핏'

 

삼성전자 웨어러블

인탑스는 삼성전자의 웨어러블 로봇 프로젝트에서 부품 조달부터 생산 조립 및 A/S등의 과정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협력사입니다. 특히 삼성전자의 1호 케어 로봇 '봇핏'에 인탑스의 생산이 가능한 구조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탑스 관계자는 구미 사업장 등에서 언제든지 생산이 가능하도록 준비를 마친 상태이며, '미국 베어로보틱스'와의 생산 경험으로 삼성전자의 웨어러블 생산에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인탑스 상승 원인

삼성전자는 2020년 조직개편에서 로봇 TF를 신설한후 지난해초에는 사업팀으로 승격시킵니다. 본격적으로 사업 한번 해보겠다는 의지라 보여지고 있습니다. 그 의지의 표현으로 레인보우로보틱스에 전례없는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그에따라 레인보우 로보틱스는 시총이 4배 가까이 상승함. 삼성 로봇 포트폴리오중 하나라는 이유로 올랐습니다.
로봇은 크게 산업용로봇과 서비스용 로봇으로 나뉘는데 레인보우 로보틱스에 삼성이 투자함으로써 산업용 로봇 전쟁에서 삼성의 대리인은 레인보우 로보틱스가 되는거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서비스 로봇은??
삼성의 주력 서비스로봇은 웨어러블 로봇 메인에 가정보조로봇, 케어봇 등의 로봇으로 구성 됩니다. 그럼 이 서비스 로봇은 누가 하느냐?
시장에서 알려진것처럼 인탑스에서 웨어러블 로봇을 생산할 예정입니다.
인탑스는 케이스 생산업체이기때문에 케이스만 생산하는거 아니냐?라는 오해가 있을수도 있는데 그건 업데이트가 안된 과거 버젼이고, 회사가 점차 신제품 양산기지로 변화하고 있음을 모르는 고인 시각입니다.
물론 휴대폰 케이싱을 버린것은 아닌데 꾸준하게 캐쉬카우 정도이고, 인탑스는 신사업을 계속 발굴하고 있습니다.

인탑스는 전통적으로 금형/사출/후공정 업체로 어떠한 제품의 양산에 최적화된 프로세스와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없던걸 갑자기 하는게 아니라 잘하던걸 좀더 변형하는거입니다.
국내에서 누구보다 양산을 최적화 시킬수 있는 기술이 있으며(스타트업 양산 멘토까지 함.)  거기에 맞는 소재, 금형까지 최적화 할수 있는 업체입니다.
실제로 인탑스만의 강점을 이용해 다양한 신제품들의 생산기지로 변화하는 중 입니다.

현재 생산중인 베어로보틱스의 서빙로봇 서비를 비롯해  올해 양산 예정인 삼성의 웨어러블 로봇 EX1(가칭) 그리고 IR에서 언급한 해외 업체 한두곳 정도 추가예정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베어로보틱스의 서빙로봇을 생산한 레퍼가 있으니 비슷한 삼성서비스로봇도 생산가능해 보입니다. 거기에 삼성의 VR/XR 역시 양산할수 있다고 본다면(이것도 가능성 정도) 사실상 신제품들의 양산개발 기지, 즉 애플에 있어 폭스콘 같은 존재가 되어버립니다.
그외에도 플라즈맵의 의료소독기와 같은 의료분야기기들도 양산(기존에 키트하던 라인은 FDA 승인받은 라인이라 향후 활용도가 높은라인) 또 SD바이오센서와의 좋은 관계로 기타 진단의료기기도 언제든 열려있는 상태라 과거의 핸드폰 케이스 업체?는 더이상 아니라고 봅니다.
물론 신사업쪽이 아직까지 의미있는 매출단계는 아니지만, 분명 인탑스는 변하고 있습니다.

인탑스 분석

인탑스의 매출은 휴대폰 ASS'Y  제조를 비롯한 IT 디바이스 부문, 자동차 부품 제조, 가전제품 ASS'Y 제조, 상품매출 및 기타 매출(금형 등)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가장 높은 매출 비중을 점유하고 있는 휴대폰 ASS'Y는 금형설계 및 제작→ 원재료투입→ Case고속사출 → UV코팅 → EMI(전자파차폐) →  Gasket(혼선방지) → Assembly → 검사의 과정을 거쳐 삼성전자로 출하되고 있습니다.

 

지역별로 보면 국내에 안양 본사와 구미, 수원 등에 사업장을 두고 있으며 국내 종속기업으로는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미래, 휴대폰 부품가공을 하는 주식회사 인탑스위드, 신기술사업 금융업을 하는 인탑스 인베스트먼트(주), 신재생에너지업을 담당하는 ㈜영덕주민바람 및 연료 전지 발전을 하는 아이티에너지 주식회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제품 개발과 생산을 담당하는 4개의 비상장 종속기업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중국 천진시에는 자동차 부품 등을 생산하는 인탑스 천진전자유한공사가 있고, 미국 워싱턴 주에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는 SKY BRIDGE INC. 가 있습니다. 베트남에는 박닌성과 호치민시에 각각 IT디바이스를 생산하는 인탑스 베트남과 가전제품 ASS'Y를 담당하는 플라텔비나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인탑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인탑스 사업보고서

인탑스의 주요 매출액 비율은 보면 대부분의 매출이 휴대폰과 관련된 품목에서 발생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휴대폰 사업에 대부분의 비중이 있으며, 미래먹거리 사업으로 웨어러블 로봇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인탑스의 로봇 사업

인탑스는 서빙용 로봇을 판매하는 베어로보틱스의 제품(서비: Servi, 서빙로봇) 생산을 전담하고 있다(2020년 양산에 대한 협업, 2021년 이후 양산 본격화). 업계에 따르면 인탑스는 양산 이후 서빙용 로봇 생산을 8000대 이상 진행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 외에도 의료용 로봇 생산, 신규 로봇 EMS 등도 향후 생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 대한민국 NO1 가치투자포털 아이투자
 https://www.itooza.com/common/iview.php?no=2022120623494273800

 

인탑스 재무제표

인탑스 네이버 증권

인탑스의 재무제표를 보시면 꾸준하게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상승하는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1420억 원을 기록했으며, 전년 대비 62.2% 증가하였습니다.

상승원인으로는 2022년에는 주요 고객사로부터의 수주량 증가와 신사업 부문 성장에 따른 매출증가로 매출액 상승을 했습니다. 또한 수율 개선 및 비용 절감을 통해서 매출원가율 하락 및 손익 구조 개선에 기여를 했습니다.

인탑스는 좋은 회사

https://www.pinpoin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7040 

 

[장 마감 후 공시] 인탑스, 30억원 규모 자사주 취득 신탁 계약 체결 - 핀포인트뉴스

[핀포인트뉴스 엄현식 기자] 인탑스가 23일 장 마감 후 주가 안정 및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삼성증권과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체결을 결정했다고 공시했다.공시에 따르면 계약금액은 30억원이

www.pinpointnews.co.kr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237366635510192&mediaCodeNo=257&OutLnkChk=Y 

 

인탑스, 주당 610원 현금 배당 결정

인탑스(049070)는 주당 610원 결산 현금 배당 결정을 했다고 13일 공시했다. 시가배당율은 2.1%, 배당금 총액은 98억6569만원이다. 배당 기준일은 지난해 12월 31일이다.

www.edaily.co.kr

인탑스의 지난 기사를 보면 30억 원 규모의 자사도 취득을 했으며. 배당도 꾸준하게 지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간배당 소식도 전해지면서 주주친화적 기업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인탑스 차트

인탑스 일봉차트

인탑스의 일봉차트를 보면 최근 박스권을 탈피하는 거래대금이 실린 장대양봉이 나왔습니다. 이는 상승 추세 전환의 신호로 앞으로의 주가상승이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결론. 1. 삼성은 투트랙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산업용은 레인보우 / 서비스는 인탑스)

         2. 웨어러블 보행보조 로봇은 생각보다 시장이 큽니다.
        ( 노년층, 사고/질병으로 인한 환자층이 다 전방시장이다)

         3. 인탑스는 변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생각의 틀에서 벗어나야한다)

      4. 인탑스 공매도는 14일 기준 73만주/4.26% 에코프로보다 많습니다.숏커버?]


이상으로 인탑스 분석 자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