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희토류 관련주(동국알앤에스, 유니온) 중국 기술 수출금지 내용 및 팩트체크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벨카입니다. 중국 상무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희토류 기술 수출금지에 내용이 나오면서 희토류 관련주들이 시간 외 강세를 보였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희토류 

희토류란?

희토류는 원소기호 57번부터 71번까지의 란타넘계 원소 15개와 21번인 스칸듐, 그리고 39번인 아트륨 등 총 17 원소를 총칭하고 있습니다. 희토류 물질의 지구화학적 특성상 경제성이 있을 정도로 농축된 형태로는 산출되지 않고 광물 형태로는 희귀하므로 '자연계에 매우 드물게 존재하는 금속 원소'라는 의미의 희토류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중국 희토류 기술 수출금지

중국 상무부 홈페이지

2월 16일 중국 상무부 홈페이지를 보면 '중국수출금지 및 수출제한 기술목록' 명령 수정안에 관한 공개 의견 수렴통지가 지난해 올라온 바가 있습니다.

 

수출금지 항목에서 11호에 규정된 희토류 관련 부분이 문제가 되고 있으며, 내용을 살펴보면 비철금속제련 및 압연가공업 업종에서 희토류의 정제 및 가공, 이용기술 여러 가지 기술 등에서 규제 대상에 추가를 한 상태입니다. 

희토류 기술수출금지 24개, 기술수출제한 115개 등 139개 됐습니다.

 

사실상 중국이 세계 희토류의 90% 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만큼 이런 희토류 기술 수출금지는 강력한 무기로 보고 있습니다. 이미 각종 반도체,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배터리, 전투기  등 첨단기술에 사용되고 있는 희토류 기술이 수출이 제한되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도 피해를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희토류 관련주

동국알앤에스

동국알앤에스와 희토류의 관계??

동국알앤에스 사업보고서를 살펴보면 희토류의 관한 내용은 1건도 없으며, 사업의 진행상태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https://www.etoday.co.kr/news/view/2137801

 

[팩트폭격] 동국알앤에스 “호주 ASM에 올해 안 희토류 제련 설비 공급 예정”

▲동국알앤에스CI동국알앤에스가 ASM(Australian Strategic Materials Ltd)과 체결한 계약에 따라 올해 안에 ASM 측에 시험용 희토류 제련 설비를 납품

www.etoday.co.kr

위 기사내용에 따르면 ASM의 한국법인인 KSM메탈스가 희토류 및 희소금속 개발 협약을 맺었다고 나와있으며, 동국알앤에슨느 국내 최초 희토류 생산공장인 오창공장(ASM 한국금속공장) 설립을 위한 협약에는 참여하지는 않았다고 나와있습니다. 

 

실제 협약은 ASM과 한국법인인 KSM메탈스, KSMT, RMR Tech, 충청북도 청주시와 희토류 생산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나와있습니다. 

 

동국알앤에스 관계자는 KSM메탈스 측에 희토류 제련 설비를 납품하고 있는 등 관계는 있지만, 오창 공장 관련해서는 지분투자라든지 관여한 내용이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KSM메탈 홈페이지를 보시면 동국산업과 ASM과 희토류 기술개발협약에 대한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동국알앤에스 분석

동국알앤에스는 제강용 내화물과 스틸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제강용 내화물은 마산과 김해 및 해외 현지법인에서 연간 78,000톤 규모의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틸은 국내에서 연간 30,000톤 규모의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반기말 기준 내화물 부문은 22,371톤을 생산하였으며, 스틸 부문은 9,185톤을 생산하였습니다. 내화물 부문은 정형 및 부정형 등의 내화물 제품과 세라믹 제품을 생산하여 국내외 철강업체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는 동국제강 등입니다.

 

대부분의 매출은 내화물 부문에서 68.4% 차지하고 있으며, 스틸 부문에서 31.6% 차지하여 발생하고 있습니다.

 

동국알앤에스 재무제표를 보시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큰 변동이 없이 성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최근 영업이익이 감소한 주요 원인으로는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감소입니다.

 

 

주요 주주 현황을 보시면 동국S&C와 동국산업 등에서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2월16일 동국알앤에스 시간외 상한가

동국알앤에스는 시간외 거래서 잔량 77만주를 쌓으면서 상한가로 마감했습니다.

유니온 

유니온은 1964년 국내 유일의 백시멘트 생산을 시작한 이래 1982년 청주공장으로 확장 이전하였으며, 이후 연산 18만 톤 규모의 백시멘트 및 용융알루미나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희토류와의 관계는?

유니온머티리얼은 희토류 자석의 대체품으로 여겨지는 페라이트마그네트 자석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페라이트마그네트는 자동차 전장용 모터 및 컴프레셔의 소재로 기존의 희토류를 활용한 자석인 네오디움 마그네특을 대체할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유니온 시간외상한가

유니온도 시간외 상한가를 가면서 기대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희토류 관련주(동국알앤에스, 유니온)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